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
1. 장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장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공화주의자,계몽주의철학자이다.
2. 루소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첫 논문 1749년 「학문, 예술의 진보는 풍속을 타락시
Ⅰ. 서론
근대교육의 선구자고 일컬어지는 루소의 교육사상은 한 마디로 자연주의 교육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모두 자연의 원리에서 찾아냈으며,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 인간을 가장 자유롭고 행복하고 덕스럽게 만든다고 보았다. 루소의 자연에 순응하는 교육의 중
교육 또한 현저하게 쇠퇴되어 있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 ‘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가상의 한 남자아이를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다. 그리하여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이론을 제시한 것이다. 이 단계를 다시 구분하
루소는 손재주가 좋은 시계공이었으며, 프랑스인의 독특한 기질인 감정이 풍부하고 호탕하며 고집이 센 성격의 소유자였다. 감성적이고 여성적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루소 성격 역시 여성적이고 수동적이 된다. 아버지는 괴팍하고 방랑적인 성격으로 아들을 교육하였으나 함께 책 읽는 기회를 많이 가
교육의 내용은 새로운 이론을 도입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여러 형태로 체계를 갖추어 왔다. 그러나 그 면면의 모양들은 수레바퀴가 회전하는 듯이 회전만 되풀이했을 뿐, 인간 중심이 아닌 기계적 기능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반해 루소의 「에밀」은 교육 방법의 개선에
Ⅰ. 서 론
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연주의 또는 낭만주의 교육사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루소는 자연은 우주 만물의 근원이면서 본질이다. 따라서 자연에 부합되는 모든 일이 바로 선이며 가치이다
교육이 존재하기 이전의 교육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서 우리는 교육에 있어서 아동중심·아동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아동중심에 대한 이해의 발판을 다진 사상 중 하나가 루소의 교육사상이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p. 192.
16살이 되던 1728년 그는 제네바 성을 떠나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준 12살 연상의 바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요 애인으로 사랑을 하게 된다. 30살이 되던 1741년 루소는 파리로 떠나 디드로(D